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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G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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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끄트머리 사무실 2013. 7. 16.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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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CG매트릭스의 구성 및 정의

 BCG매트릭스는 1968년 보스턴 컨설팅그룹이 창안한 전략사업단위(SBU)를 분석하는 도구이다. 어느 사업부를 키우고 처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적 판단 분석기법이라 정의할 수 있다. 특히 이 모델의 양축은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의 2가지 단순한 변수로 시장전체에서의 경쟁우위와 매력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전략분석도구이다.

 

1) 스타(Star)

 - 시장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높아서 떠오르는 별과 같은 가능성을 갖고 있다.

 - 비용이 많이 들지만 앞으로 주력 사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여야 한다.

 - 이 사업부의 제품들은 제품 수명 주기상 성장기에 속한다.

2) 현금젖소(Cash Cow)

 - 제품 또는 SBU가 성장률은 낮지만 시장점유율은 크다.

 - 시장의 선도자이기에 규모의 경제와 높은 수익률을 누린다.

 - 안정적으로 자금의 수입원이 되며 새로운 투자보다 비용을 줄여 수익을 확대시키는 전략을 사용한다.

 - 제품 수명 주기상 성장기 후기에서부터 쇠토기까지 속사는 사업부이다.

 - Cash Cow에서 산출되는 이익은 전체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현금을 필요로하는 Star나 Question Mark, Dog의 영역에 속한 사업으로 배분된다.

3) 문제아(Question Mark)

 - 시장성장률은 크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지 않다.

 - 경쟁노력의 여하에 따라 Star 또는 Dog로의 전이가 가능하다.

 - 자금과 마케팅의 투자를 통해 스타시장으로 전환시킬 것인지 포기할 것인지 결정하여야 한다.

 - 이 사업부의 제품들은 제품 수명 주기상 도입기부터 성장기 초반에 속한다.

 - 새로운 자금의 투하를 상당량 필요로 한다.

4) 개(Dog)

 - 시장성장률과 점유율이 모두 낮은 상태이다.

 - 장래성이 더 이상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이나 전략사업단위(SBU)는 투자대상에서 청산해야 하며 철수해야 한다.

 - Cash Cow와 마찬가지로 낮은 시장성장률 때문에 그다지 많은 자금의 소요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사업 활동에 있어서 얻는 이익도 매우 적은 사업이다.

 

2. 경영전략 수립단계

 - 1단계 : BCG매트릭스를 이용하여 제품별, SBU별 시장성장률과 점유율 조사

 - 2단계 : Dog에 해당하는 제품 제거

 - 3단계 : Cash Cow나 Question Mark 에 해당하는 제품이나 SBU를 중심으로 투자전략 수립

※ 구축 : 이윤제고보다 해당 사업부의 시장 점유율을 목표로 하는 전략

※ 유지 : 현재 시장점유율을 보호하는 것.

※ 수확 : 장기적 효과를 추구하기 보다 현재 해당 사업부의 단기적 현금흐름을 증가 시킴.

 

3. BCG매트릭스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현금흐름의 관점에서 사업 단위들을 유형화하고 분석함으로써 균형 잡힌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자금 사용방법을 제시해 준다. 언제 새로운 사업에 투자하고, 언제 기존 사업에서 손을 떼야 할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2) 단점 : 전략사업단위를 단지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만을 이용하여 평가함으로써 지나친 단순화의 오류에 빠지기 쉽다. 이에 따라 사업 잠재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다른 요인들을 무시하기 쉽다.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원가우위를 가진다고 했는데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즉, 개의 위치에 있는 전략사업 단위들이 현실적으로 원가우위를 나타내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시장성장률은 산업 전체의 매력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는 불충분하다. 예컨데, 어떤 산업에서 수요증가율이 크다 하더라도 공급증가울이 더 클 경우는 충분한 이익을 올릴 수 없어 매력적이지 못하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주는 방법이 GE매트릭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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